반려동물뉴스(CABN)
2025년 1월 16일, 대구한의대학교에서 열린 반려동물 미용 재직자 무료 특강이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이번 행사는 반려동물 미용 분야에서 유명한 김자연 원장을 초청해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60명의 반려동물 미용사들이 참석해 뜨거운 열기를 더했다.
대구한의대학교 반려동물보건학과의 이재연 학과장은 "국내 반려동물 미용분야의 권위자인 김자연 원장님을 모시게 되어 영광이다"라며, "이번 특강이 반려동물 미용 산업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자연 원장은 "대학과 연계한 첫 사례로, 반려동물 미용사들의 성장을 돕는 특강에 참여하게 되어 뜻깊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자연 원장의 강연은 이론 설명에 이어서 반려동물 미용 실습 시연으로 이어졌다. 이 실습시연은 참석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더불어 행사 중간에 진행된 체험 프로그램에서는 강아지 CPR 시연, 아로마 향낭 제작, 수의사 교수와의 강아지 건강검진 등 다양한 이벤트가 열렸다. 참석자들은 실질적인 도움과 즐거움을 동시에 경험했다.
2025년 신설되는 대구한의대학교 반려동물산업학과의 송광영 학과장은 “반려동물 산업은 동물미용, 훈련 및 교감, 복지, 영양 및 펫푸드 등 4대 분야를 중심으로 한 차세대 성장 산업이다”라며, “이를 선도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반려동물산업학과를 설립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늘 같은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진로지도와 현업 종사자 지원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2026년에는 반려동물보건학과와 반려동물산업학과가 각각 50명과 30명씩 총 80명의 신입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이들 학과는 반려동물 분야의 새로운 먹거리 산업 창출과 함께 글로컬 대학으로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대구한의대학교는 이번 행사를 계기로 반려동물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앞으로도 재직자 대상 무료 특강과 같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업계와 학계의 협력을 이끌어갈 계획이다. 대구한의대학교의 미래지향적인 행보에 국내 반려동물 산업 종사자들의 기대가 모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