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수스 ‘ASUS IoT’의 첫 번째 RISC-V 아키텍처 기반 SBC인 Tinker V 출시

 

(반려동물뉴스(CABN)) 글로벌 컴퓨팅 전문 기업 ASUS의 한국 지사인 에이수스 코리아(지사장: 강인석, 이하 에이수스)는 Linux Debian 및 Yocto 운영 체제를 모두 지원하고, 64비트 RISC-V 기반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ASUS IoT의 다목적 SBC(Single-Board Computer)인 Tinker V를 출시했다.

Tinker V 팩은 콤팩트한 Pico-ITX 폼팩터에 풍부한 연결 기능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지원과 보장된 수명을 제공해 다양한 IoT 및 게이트웨이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RISC-V 프로세서는 RISC (Reduced Instruction Set) 원칙에 기반한 오픈 소스 ISA (Instruction Set Architecture)를 사용하며, 기존 x86 및 Arm 플랫폼과 달리 ISA가 오픈 소스로 제공된다. 이에 개인 개발자와 기업 모두가 RISC-V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라이선스 및 저작권 비용을 우회해 자유롭게 변경, 최적화 및 배포할 수 있다. RISC-V 기반의 Tinker V의 출시로 편리하고 효율적인 환경을 제공해 IoT 기술의 가속화를 기대한다.

Linux Debian 및 Yocto를 실행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Tinker V SBC는 초소형 사이즈를 특징으로 인상적인 성능, 포괄적인 기능 및 풍부한 연결성을 제공해 다양한 산업용 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제품이다. 특히 1.0GHz 작동 주파수를 지원하는 RISC-V AndesCore™ AX45MP 단일 코어가 통합된 Renesas RZ/Five MPU가 장착됐으며 GPIO, 마이크로 USB, 듀얼 기가비트 이더넷, 한 쌍의 CAN 버스 인터페이스 및 두 개의 RS232 COM 포트를 제공한다. 또 1GB의 내장 RAM과 16GB eMMC(옵션)를 제공하며, 최저 -20°C에서 최고 60°C까지의 광범위한 작동 온도를 지원한다.

르네사스 엔터프라이즈(Renesas' Enterprise) 인프라 사업부 부사장 카토 시게키(Shigeki Kato)는 '에이수스와 협력해 범용 RZ/Five MPU가 IoT 시스템의 RISC-V 확장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보게 돼 기쁘다'며 '에이수스는 Tinker V SBC에 당사의 장치를 통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협업을 통해 고객에게 더 포괄적인 RISC-V 기반 MPU 솔루션을 소개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데스 테크놀로지(Andes Technology)의 사장 겸 CTO인 찰리 수 박사(Dr Charlie Su)는 '안데스는 흥미로운 Tinker V 제품을 위해 ASUS IoT와 협력했다. 이 강력한 SBC는 안데스 AX45MP를 채택하고 있으며, 안데스의 고급 RISC-V 프로세서 제품군으로 구축된 장치가 글로벌 산업 시장에서 조기에 채택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Tinker V를 구매한 고객은 ASUS IoT로부터 최소 5년의 지원을 보장받으며, 개발 주기를 단축하고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가속화할 전담 현장 기술 지원을 제공한다.

ASUS IoT는 AI 및 IoT 분야에 필요한 하드웨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ASUS의 브랜드로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요구되는 신뢰성 있는 하드웨어를 개발하고 공급한다. ASUS IoT는 다양한 환경에 적합한 동급 최고의 제품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편리하고 효율적인 개발과 운용 환경이 이뤄지도록 한다. ASUS IoT는 인텔 IoT 솔루션 협회 회원으로 탁월한 품질 관리를 통해 최고의 하드웨어 설계와 소프트웨어 개발로 신뢰성, 호환성 및 안정성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종합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