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한-아세안센터, 학계·정부 관계자·청년 한자리에 모은 ‘한-아세안 포럼’ 개최

 

(반려동물뉴스(CABN)) 한-아세안센터(사무총장 김해용)가 11월 24일(목) 고려대학교 SK미래관 최종현홀에서 '한-아세안 포럼'을 개최한다.

'지속 가능한 한-아세안 파트너십을 위한 협력'을 주제로 올해 처음 열리는 한-아세안 포럼은 한국과 아세안 정부 관계자, 석학들이 모여 33년간의 한-아세안 파트너십을 돌아보고, 더 장기적인 시각에서 지속 가능한 한-아세안 관계를 위한 과제와 해결 방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원 아세안센터와 한국유엔체제학회와 공동 주최로 진행한다.

개회식에는 김해용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의 개회사와 이신화 유엔체제학회장의 개막 연설 그리고 옹켕용(Ong Keng Yong) 전 아세안 사무총장 겸 싱가포르 난양공대 라자라트남 국제대학원(RSIS) 수석 부이사장의 기조연설이 예정돼 있다. 한-아세안 관계에 대한 통찰력 있는 시각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후 1세션은 정치, 경제, 사회,문화에서 한-아세안 파트너십 발전을 위한 주요 과제에 대한 한국, 아세안 대표 학자들의 발표 및 토론으로 구성된다. 2세션에서는 로버트 마이클 테네(Robert Michael Tene) 아세안 사무국 정치안보공동체 사무차장과 대한민국 및 아세안 회원국 외교부 정부 관계자(국장) 등이 아세안 중심성과 한-아세안 협력의 전략적 중요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3세션은 한-아세안센터가 개최한 '2022 한-아세안 학술 에세이 공모전' 시상식과 함께 공모전 수상자들이 한-아세안 관계의 미래 주역인 청년들이 바라보는 한-아세안 관계와 앞으로 지속 가능한 파트너십 구축에 대한 발표가 예정돼 있다.

김해용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은 '1989년 대화 관계 수립 이후 한국과 아세안은 정치,안보, 경제, 사회,문화 전 분야에서 비약적 성장을 이뤄왔다. 한국과 아세안은 호혜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있는 파트너로서, 이번 포럼을 통해 지속 가능하고 긴밀한 한-아세안 관계를 위한 각계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최근 아세안 정상회의와 한-아세안 정상회의를 비롯해 일련의 주요 회의들이 마무리됐으며 대한민국 정부의 대아세안 정책인 '한-아세안 연대 구상(Korea-ASEAN Solidarity Initiative, KASI)'이 발표된 만큼 시의적절한 토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종합 뉴스

더보기